OS: Mac OS X 10.6.2 (Snow Leopard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myhack installer 와 리테일 DVD 를 이용해서 설치 완료했습니다.
* Geekbench (64bit) 테스트 결과
* 해킨을 하면서 알게된 얕은(^^) 지식들을 정리합니다. 관심있으신 분만 펴보세요.
DSDT(Differentiated System Description Table)
: hakin 이 현재 H/W 를 real Mac 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추가 가상 BIOS 라고 볼수 있다. 그러므로 driver 는 아니고 단지 H/W 인식에만 쓰인다(loaded by bootloader). 해킨토시 제작시 DSDT SE 를 이용하여 DSDT.aml(ACPI Machine Language) 파일을 수정할 수 있고 이 aml 파일이 /Library/Preferences/SystemConfiguration/ 에 존재하며 OS X 가 이를 보고 H/W 정보를 인식한다. DSDT SE 에서는 정보 변경을 위한 editor 기능 뿐만 아니라 aml 파일을 compile / install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들을 고쳐주는 코드(fix), 각종 HW 별로 필요한 해킹 코드(hack) 을 제공한다.
정리하면, DSDT 에서 내 H/W 에 대한 DSDT.aml 을 추출한 후 필요한 hack 들 코드를 찾아다가 수정하고, compile 을 하고 install 하면 된다. 이때 발생하는 오류는 fix 를 잘 찾아보면 해결책이 나와 있다.
Kext(Kernel Extension)
: Mac OS 의 kernel 이 static/dynamic 하게 loading 할 수 있는 binary 로 보통 device driver 들로 구성되어 있다. "extension" 의 의미는 core OS 로 부터 protection 을 받지 못한다.
/System/Library/Extension 에 존재하며 이폴더에 존재하는 kext 파일들은 booting 시 kernel image 뒤에 로딩된다. 빠른 로딩을 위해 상위 폴더에 Extension.mkext 로 따로 저장해 두기도 한다.(driver 변경후 적용후 재부팅해도 적용이 안될 시 요 mkext 파일을 제거하고 리붓해보자)
cameleon bootloader 가 사용하는 kext 들은 /Extra/Extension 에 존재한다.
OSX86TOOL
: 해킨토시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모아둔 툴
- About this mac 에 string 변경
- kext 설치 및 backup
- EFI string 제작
QE/CI (Quartz Extreme / Core Image)
: Mac OS 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엔진. Graphic HW 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며 해킨토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. 이를 위해서는 해킨토시가 graphic card 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. graphic 카드는 해당 card 의 EFI string 을 com.apple.Boot.plist 에 device-properties 로 추가 하거나 DSDT hack 을 사용한다. (저는 EFI string 을 사용했습니다)
Gigabyte 보드는 재부팅시 reset 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RTC 에서 length 를 0x04 를 0x02 로 변경해야 한다.
Sleep: 정상 동작!(power button 으로 재시작 가능), BIOS 에서 HPET 모드 설정 (64bit)
P.S: x86osx.com 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. 역시 정보는 공유되야 모두의 삶이 풍요로워지는것이죠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