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년 4월 7일, iPhone 4 가 세상에 공개되기 1주일전,
iOS 4의 추가 기능(e.g. multitasking(psedo), folder 등) 도 공개된 마당에
OS 업그레이드 전에 탈옥에 발을 담그었다...
처음 iOS 3.1.3 으로 뭤도 모르고 업글했을 때,
firmware 문제로 black rain 등으로 탈옥이 불가능했지만,
어느 멋진 분께서 만들어주신 완탈 tool (SpiritJB) 로 3분만에 탈옥 성공할 수 있었다.
완탈옥과정 간단히 다음 두단계로 이루어진다.
1. http://spiritjb.com 에 가서 해킹을 진행할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binary 를 받는다.
2. 자신의 itunes 의 버전이 9 이상인지 확인하고 아닐시 업그레이드 해준다.
3. 1에서 받은 binary 를 실행한다. (주의: 실행 후 기존 주요 데이터(like pictures and address book) 는 날아갈 수 있으므로 동기화를 통해 잘 backup 해두어야 한다)
|| 탈옥후 몇가지 정리작업을 마친 내 3GS 의 첫 화면 ||
Winterboard 를 이용해 classic theme 을 적용해 간결해 보이는 느낌을 주었고,
첫화면엔 가장 자주 애용하는 apple 들을 놓아 두었다.
다음 화면에는 Categories 를 이용해 취향별로 정리하여 딱 2 space 만 사용하게 하였다.
(사실 회사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어 있다보니, 특정 어플들(게임, 음악관련)은
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space 를 여럿 차지하는것 보다는 종류별로 묶어두는게 더 낫다는 개인적인 생각-:)
개인적으로 해킹 후 1주일간 사용해본 느낌상
순정의 3GS 와 비교했을 때 단점 보다는 다양한 장점을 갖을 수 있었다.
-. 장점
- Backgrounder 덕분에 app 종료 후 새로 로딩시 초기 데이터 setup time 이 없어 시간이 더 단축됨(버스, 지하철, 웹브라우저에서 특히 편리함)
- 문자에 대한 대응이 다양해졌다.
- 기존 기능과 충돌이 나지 않는다.
- 내맘대로 Theme를 적용할 수 있다.
-. 단점
- 상대적으로 짧아진 battery life
- 가끔 뻗는 spring board
정도.
하지만, iOS4에서 위의 장점 1,2,3 을 battery 소모를 고려하여 새로 구현했기 때문에, 그리고 iOS 4 업그레이드는 무료 이기 때문에 24 일 release 되면 분위기 좀 보다가 업그레이드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. ㅎ
잡스형도 참 독하지, 완탈이 나온지 몇주나 지났다고,
그기능 중 필요한건 미리 수용해서 일케 무료 업글까지 해주셔 ㅋ